여래如來 與 如去여거

“모든 새싹이 햇빛이 들어오는 창문 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있는” 것처럼
“우리도 그렇게 마음을 주는 사람을 향해 저리 기울어지는 것”이니

<사람이 온다>를 기다린 것은

“들꽃이 피기를 기다리는 것”과
“사람이 오기를 기다리는 것”처럼
“가슴이 두근거리는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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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5권 도착”

주문한 책이 도착했다고 문화당에서 보낸 문자메시지를 본 게 지난 달 14일이었으니 달포도 더 전이다. 책을 주문할 때의 기쁨과 받을 때의 즐거움만한 게 또 있을까. 어제서야 문화당에 가서 책 5권 받았다. 한번도 받아본 적 없는 적금을 찾는 느낌도 이럴까?

그리고 <인간의 악에게 묻는다(김성규, 책이라는 신화)>를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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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칙칙하고 암울한 장면을 보고 견뎌야 하는 인내심이 필요한 시간이" 더 이상 필요 없을 “‘사회권 선진국’을 향해, 다시 시작!”하는 “사람(들)”이 여래처럼 왔다.

책책책책 책을 쌓았다. 오층책탑이다. 쌓아 놓은 책을 보는데 책 표지가 거울처럼 보였다. 그 거울에 비친 책표지가 허세 그리고 허영의 페르소나 그리고 임포스터로 보였다. “가불”한 ‘나’를 본 것이다. 가불은 빚이다. 빛을 (내)보겠다고 빚을 낸 것이다. 빚이 빛을 가리고 있다. 빚을 갚으면 그리고 빚에서 벗어나면 ‘나’의 본래모습이 나타날까? ‘나’는 본래모습을 볼 수는 있기나 하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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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좀은 시작하지도 않고 끝나지도 않는다. 리좀은 언제나 중간에 있으며 사물들 사이에 있고 사이-존재이고 간주곡이다.

나무는 혈통 관계이지만 리좀은 결연 관계이며 오직 결연 관계일 뿐이다. 나무는 ‘~이다(etre)’라는 동사를 부여하지만 리좀은 ‘그리고… 그리고… 그리고…’라는 접속사를 조직으로 갖는다. 이 접속사 안에는 ‘~이다’라는 동사를 뒤흔들고 뿌리 뽑기에 충분한 힘이 있다.

어디로 가는가? 어디서 출발하는가? 어디를 향해 가려 하는가?

이런 물음은 정말 쓸데없는 물음이다.”

- 질 들뢰즈·펠릭스 가타리, 《천 개의 고원》, 서론: 리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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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물리학 그리고 양자역학 그리고 뇌과학 그리고 인지심리학 등에 관심에 짙어지고 있다. 김상욱 그리고 김대식 그리고 정재승 그리고  장동선 그리고 김경일 그리고 …… 그리고 …… 헤겔 그리고 들뢰즈 그리고 동학을 유튜브에서 그리고 줌에서 마치 백고좌 법회를 하는 것처럼 공부하고 있다.

1979년 겨울, 흑석동 용두봉 인덕법단 참선방에서 느낀 그리고 정한 ‘두께 없이 투명한 양면’ 같은 ‘繼開의 한 점’으로 수렴하(려)는 그리고 발산하(려)는 공부를 하고 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부분이 없는 것”이라는 ‘이 점’은 내 사유의 바탕이 된 뒤로 단 한순간도 변한 적이 없고 없어진 적이 없었다. 그래서 ‘뉴턴의 아틀리에-물리학의 눈으로 본 미술’을 주제로 한 강연에서 “점과 선을 이해한다면 그림 속의 수학과 과학, 더 나아가 인간의 본질까지도 읽을 수 있다.”고 한 김상욱 교수의 말을 반갑게 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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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에게 간 것은 호기심이었다. 오지랖인 줄 알았는데 번번이 오지랖의 탈을 쓴 날카로운 호기심이(되)었다. 사북선처럼, 그물처럼 넓게 퍼지는 호기심인줄 알았던 그 호기심은 끝이 뾰족했다. 탱자나무 가시처럼 날카로웠던 이 호기심의 끝은 번번이 부메랑처럼 나를 찔렀다.

그래도 다시 사람에게 간다. “방문객”처럼 오는 사람을 기다리면서 사람들이 사는 俗에서 사람스럽게 사는 사람들 俗으로 간다.

‘사람’은 선(하기도)하지만 페르소나 그리고 임포스터의 “인간(人間)은 악이다.”

諸惡莫作 衆善奉行

Posted by 곡인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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